가수 선미 신곡 '주인공' 표절 의혹... "셰릴 콜 노래와 흡사"
상태바
가수 선미 신곡 '주인공' 표절 의혹... "셰릴 콜 노래와 흡사"
  • 취재기자 윤민영
  • 승인 2018.01.1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에 두 노래 비교 영상 올라 논란 확산...작곡가 테디, 이전에도 수 차례 표절 의혹 / 윤민영 기자
가수 선미의 신곡 <주인공>이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은 선미가 지난해 11월 28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여성복 브랜드 막스마라의 '코트!' 전시 개최 기념 행사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는 장면(사진: 더 팩트 제공).

프로듀서 테디가 작곡한 가수 선미의 신곡 <주인공>이 표절 의혹에 휩싸였다. 네티즌들은 영국 가수 셰릴 콜이 2009년 발표한 <Fight For This Love>와 흡사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유명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 두 곡을 비교하는 영상이 게시되며 의혹 논란의 불씨는 점점 커지고 있다. 해당 게시물에는 "비슷하긴 비슷하다", "음악의 멜로디 라인이나 분위기 전개가 똑같다"는 등 네티즌들의 반응이 올라오고 있다.

해당곡의 작곡가 테디는 지난 2009년 빅뱅의 일본 곡 <With U>를 작곡했을 때에도 표절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테디는 <With U>가 조의 <Ride Wit U>와 유사한 점이 많다는 이유로 저작물 무단 이용 통지를 받았다. 이외에도 테디가 작곡했던 빅뱅의 <맨정신>, 2NE1의 <Fire> 등도 표절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소식을 들은 시민들도 쓴 소리를 남겼다.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한다고 밝힌 대학생 김기호(26, 충남 천안시) 씨는 “표절 의혹 이후 두 노래를 비교하면서 들어봤다. 비슷한 수준이 아니라 똑같다고 느낄 정도였다”며 “표절 의혹만 수차례인 걸로 기억하는데 이 정도면 상습범”이라고 지적했다. 선미의 팬이라는 직장인 김민수(28, 충남 아산시) 씨는 “곡을 받아 안무 짜고 뮤직비디오 찍고 한 선미와 소속사는 무슨 죄냐”며 “작곡가의 표절 시비 하나로 활동에 큰 지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테디의 소속사인 더 레이블 측은 표절 논란에 대한 언급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티브이데일리에 따르면, 더 블랙 레이블은 표절 논란에 대해 “외부 홍보사에게 모든 업무를 위임했으니 홍보사 관계자에게 확인하라”고 말했다. 하지만 더 블랙 레이블 업무를 맡은 홍보 관계자는 티브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더 블랙 레이블로부터) 선미 <주인공> 표절 논란과 관련해 전달 사항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가수 선미의 소속사 메이크어스엔터테이먼트는 부산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불거지고 있는 표절 논란은 아직 확인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 상황을 정리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한편 선미의 <주인공>은 지난 18일 발표한 이후 음악팬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주인공>은 19일 오후 3시 30분 기준, 멜론, 벅스, 지니뮤직 등 주요 온라인 음원 차트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