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에게 죄어드는 검찰 칼날...이명박 포토라인 설까?
상태바
MB에게 죄어드는 검찰 칼날...이명박 포토라인 설까?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1.18 05:0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김백준·김진모 등 MB 측근 구속, "MB도 국정원 뇌물 알고 있었다" 진술 확보 / 정인혜 기자
검찰이 MB 정부 시절 국정원 불법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6년 이명박계 인사들과의 송년모임에 참석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 더팩트 제공).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포위망이 점점 좁혀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상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을 줄줄이 구속하면서 이 전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

지난 16일 법원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기획관은 ‘MB 집사’로 불리며 당시 청와대 살림을 책임졌던 인물이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은 인사와 예산 편의를 대가로 김성호, 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4억 원 이상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김 전 기획관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법원은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이유가 상당하고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이유를 설명했다.

김진모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도 17일 새벽 발부됐다.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 원을 받은 혐의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재판부는 이날 “업무상 횡령 부분에 대해 혐의가 소명됐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이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배경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검찰은 이 돈이 지난 2011년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 사건의 ‘입막음’ 용으로 쓰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매일경제가 보도했다.

이렇듯 최측근들이 잇따라 구속되는 가운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조사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YTN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조사하던 과정에서 김 전 실장이 이 전 대통령을 만나 자금 상납에 대해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김 전 기획관에게 국정원 자금을 건넨 뒤, 이를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것이다.

YTN은 “검찰은 이명박 정부에서 초대 대통령 실장을 지낸 류우익 전 실장을 조사하던 가운데 당시 독대 자리가 있었다는 걸 파악했다”며 “김 전 실장이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 ‘청와대로 국정원 자금이 흘러가는 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직접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 전 대통령은 구속된 김 전 기획관의 ‘공범’이 될 수 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직접 조사 가능성이 힘을 얻는 이유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정치 보복’이라며 검찰 수사에 맞서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해 최근 사무실에서 측근들이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언론들이 보도했다.

관련 기사에 달린 네티즌 댓글(사진: 네이버 캡처).

대다수 네티즌들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그간 검찰 수사에 회의적인 반응이 다수였던 것과는 사뭇 다른 온도차를 보였다. 

한 네티즌은 “내가 검찰을 응원하는 날이 올 줄은 몰랐다”며 “확실하게 수사해서 죄가 있으면 그에 합당한 벌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 보복’이라며 문재인 정권을 비판하는 의견도 더러 눈에 띈다. 과거 집권한 보수 정권에 지나치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다는 주장이다. 한 네티즌은 “세금 빼돌려서 북한에 퍼다 날라준 김대중, 노무현은 어차피 털 수도 없으니 문재인이 신나서 이명박, 박근혜 털어대는 것 같다”며 “나라가 안팎으로 어려운데 정치 보복으로 혈안이 된 이 정권이 참으로 한심하다”고 말했다. 다만 해당 댓글은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는 데는 실패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열불 2018-01-18 11:31:19
검찰은 적폐청산을 명분으로 내세워,
국가정보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공작 의혹,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의혹등을 전방위적으로 파헤쳐왔다.
“수사 끝은 MB일것”이라는 말이 처음부터 파다했다.
수사가 흐지부지하자, 수사종결된 다스 bbk로 달려들었다.
문재인대통령 지지세력인 민변과 참여연대가
형사고발 총대를 멘 모양새다.
‘청부수사’라는 뒷말이 나오는 배경이다.
언제까지 이정권은 정치보복만을 할것인가???

천불 2018-01-18 09:49:20
국정원의 특활비 수사가,
적폐청산 이라는 가면을 쓰고,
보수 정권들을 몰살시키려 한다.
독재정치 하려는 음모라고 생각한다...

이명박에 대한 수사는 왜하게 되었을까???
꼭 해야 한다면 노무현 수사도 동시에,
이루어져야만 형평성이 맞는 것이다.
정치보복만 하는 현정권의 몰락을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