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국가기록원에도 ‘블랙리스트’ 존재했다"
상태바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국가기록원에도 ‘블랙리스트’ 존재했다"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1.16 0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록관리 TF, ' 문제 위원 단계적 교체 추진' 등 담은 문건 공개...박동훈 전 원장 "블랙리스트 없었다" 반박 / 정인혜 기자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기록원에서도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기록원에서도 ‘블랙리스트’가 존재한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명단과 실제 피해를 입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15일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기록관리혁신 태스크포스(TF)는 정부 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국가기록관리 폐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TF 안병우 위원장은 “‘문제 위원(8개 위원회 20명)을 단계적으로 교체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는 국가기록원 내부 문건을 확보했다”며 “2015년 기록관리 관련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당시 국가기록원장을 수사 의뢰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 위원장은 조사 권한이 없어 문제 위원으로 표기된 블랙리스트 20명의 명단이 실제 존재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TF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작성된 ‘국가기록원 현안보고’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당시 국가기록원은 조직 쇄신을 추진하면서 그 배경으로 “일부 직원과 외부 진보좌편향 인사와의 네크워크 형성”을 이유로 들었다. 아울러 한국일보에 따르면, 해당 문건에는 조직 쇄신 추진 방안으로 ▲22개 위원회 및 협의회 중 8개 위원회 20명을 향후 임기 도래시 단계적으로 교체 추진하고, ▲기록 전문 요원 시험 출제위원과 각종 민간 위탁사업 발주 업체 등에 문제 위원이나 업체를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당시 국가기록원 측은 반발했다. 박동훈 전 원장은 입장 자료를 내고 “8개 위원회 20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위원회 명칭이나 위원 명단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기록관리혁신 TF의 발표 내용, 장관 보고 문서 입수 경위 등에 대해 명예훼손과 무고, 기타 법률 위반여부 등을 면밀 검토해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네티즌들은 “21세기에 블랙리스트라니”, “철저하게 수사해서 진실 밝혀졌으면”, “까도 까도 끝이 없는 전 정권 악행” 등의 의견이 있는 반면, “진보 정권에는 없었는지 깔끔하게 양측 다 파보자”, “미래 청사진은 없고 정쟁만 일삼는 문재인 정권”, “과거 뒤지기 좀 그만 해라” 등의 의견도 있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