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로 향하는 검찰 칼끝...홍문종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수사
상태바
친박계로 향하는 검찰 칼끝...홍문종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수사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1.1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에게 기부금 받은 정황 포착...홍 의원 소유 경민학원 압수수색 / 신예진 기자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정치 자금을 받은 의혹을 받았던 홍문종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 2015년 6월 8일 오후 서울 서초동 고등검찰청사로 출석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임영무 기자, 더 팩트 제공).

검찰이 친박계 홍문종(62) 자유한국당 의원의 불법 정치 자금 수수 의혹을 포착했다. 경찰은 이에 홍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15일 서울경제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검사와 수사관을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경민학원 사무실에 보내 회계 서류 등 업무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전산 기록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홍 의원이 수억 원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보인다.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 여러 명으로부터 자신이 이사장인 사학재단 경민학원을 통해 기부금 형식으로 자금을 받았다는 것. 당시 홍 의원은 새누리당 사무총장이었다. 공천에 영향을 미칠 위치에 있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홍 의원의 불법 정치 자금 수수 의혹은 이우현 한국당 의원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포착했다. 이 의원은 20여 명의 지역 정치권 인사 등으로부터 10억 원이 넘는 공천헌금성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현재 검찰은 사건 관계자들로부터 관련 진술을 받아냈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검찰 수사가 친박계 정치인들에게 확대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문화일보를 통해 “당시 지방선거나 국회의원 총선거 때 친박계 중진 의원들이 권역별로 공천권을 사실상 행사했다는 설이 파다했다”며 “홍 의원이 끝이 아닐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홍 의원은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홍 의원은 “돈을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하루가 멀다고 국회의원의 뇌물 수수 혐의가 터져 나오자, 네티즌들의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사학재단 비리 척결과 인적 청산을 기대한다”며 “만약 혐의가 사실이라면 보수가 아니라 적폐이자 도적”이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한국당에 사학재벌 자식들이 많다”며 “홍 의원은 성완종 리스트에도 이름이 올랐던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네티즌들은 “경민대학교 학생인 게 부끄럽다”, “경민대 창업관 층 하나를 통째로 창조경제라며 바꿨었는데”, “역시 친박들”, “성완종 리스트의 홍 씨 듀오 중 한 명이군”, “의정부 시민인데 안타까운 마음은 없다”, “학생들 돈 가지고 장난도 쳤겠지?” 등의 다양한 댓글을 남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