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억 비자금 찾아라” 검찰, 다스 본사 등 10여 곳 전격 압수수색
상태바
“120억 비자금 찾아라” 검찰, 다스 본사 등 10여 곳 전격 압수수색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1.12 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수수색 대상,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등 다스 관련된 핵심 당사자 / 신예진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을 방문해 이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사진: 더 팩트 남용희 기자, 더 팩트 제공).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질적 소유주로 의심받는 ‘다스’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다스는 자동차 시트 부품 생산 업체다.

11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 사건 수사팀’은 이날 오전 경북 경주시 외동읍에 위치한 다스 본사와 관계자 사무실, 주거지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다스 수사팀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회계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디지털 자료를 확보했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다스와 관련된 핵심 당사자들이 다수 포함됐다. 한겨레에 따르면, 다스의 인감을 보관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진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직접 횡령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진 조모 경리팀 전 직원 등이 그 대상이다.

수사팀의 압수수색은 지난달 26일 수사팀 발족 이후 처음이다. 수사팀은 문제의 ‘120억 4300만 원’의 출처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해당 돈이 개인 직원의 횡령인지,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조성된 비자금인지 규명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자금의 성격이 파악되면 다스 실소유주에 대한 의혹도 풀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다스의 비자금이 추가로 조성된 정황은 없는지도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회계 분석 및 계좌 추적을 병행하며 다스와 관련된 모든 자금의 흐름을 분석하고 있다. 자금 추적과 회계 분석에 능한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한국일보에 “자료 검토만 해도 상당한 시일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스 사무실 압수수색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검찰에 빠르고 정확한 수사를 당부했다. 한 네티즌은 “이것은 정치 보복이 아니라 정의 실현”이라며 “철저히 조사해서 문제되는 것은 꼭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감출 사람들은 다 감췄을 것 같아 불안하다”며 “증거 하나도 놓치지 말고 샅샅이 뒤지고 이번 기회에 적폐의 뿌리를 뽑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최근 수사팀 인력도 20여 명으로 확충했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말께부터 관련 참고인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문화일보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계좌 회계 자료 분석에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다스 관계자 소환은 최대한 앞당기려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