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여경 휴가 대신 '1인 시위' "성범죄, 갑질없는 직장 원한다"...경찰청, 진상 파악 나서
상태바
김해 여경 휴가 대신 '1인 시위' "성범죄, 갑질없는 직장 원한다"...경찰청, 진상 파악 나서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1.10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경위 "다시는 나 같은 피해자가 없게 하려고 나섰다" / 신예진 기자
김해중부경찰서의 A 경사가 지난 8일부터 전 근무지인 김해서부경찰서에서 1인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경찰청이 동료 경찰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1인 시위를 벌인 경남 김해 여경을 상대로 조사에 나선다. 당사자인 A 경위는 이틀째 김해서부경찰서에서 시위 중이다.

9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경남지방경찰청은 이날 A 경위를 상대로 정확한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본청 감찰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본청 감찰 팀은 며칠 내로 해당 경찰서를 상대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감찰은 A 경위가 근무했던 김해서부서의 당시 지구대장의 '갑질'이 중점 조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경남청 관계자는 헤럴드경제를 통해 "A 경위는 제대로 조사가 되지 않아 억울하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어, 이같은 의혹에 대해 객관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이용표 경남청장이 직접 본청 감찰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A 경위는 이날 자신의 이전 직장인 김해서부경찰서에서 "성범죄, 갑질없는 직장에서 일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사연을 적은 대형 알림판을 들고 1인 시위를 했다. A 경위는 시위를 위해 지난 8일부터 5일 동안 휴가를 냈다. 현재 A 경위의 근무지는 김해중부경찰서다.

한국일보가 전한 A 경위의 주장에 따르면, A 경위는 지난해 4월 같은 지구대에 근무하던 후배 경찰의 성희롱 피해 사실을 알게 됐다. 후배가 함께 순찰차를 타고 근무하던 B 경사로부터 수차례 성적인 농담을 들었던 것. 이에 A 경위는 후배에게 경찰서 성희롱고충상담원과 상담을 진행할 것을 조언했다. 사내 성희롱 사실을 파악한 경찰은 곧바로 감찰에 착수했다. 결국 B 경사는 성희롱에 대한 책임으로 감봉 1개월 징계와 다른 지역 발령 처분을 받았다.

사건이 일단락되는 듯했으나, A 경위를 향한 손가락질이 시작됐다. A 경위에게 ‘내부 고발자’ 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A 경위는 “경찰 내부 지침을 보면 피해자는 물론 제보자도 신원 보호를 해줘야 하며 음해성 소문 유포, 신고 사실 보안 소홀 등 보호 조치를 미흡하게 한 경우 별도 비위로 엄중히 문책해야 한다”며 “당시 사건 후 내가 제보자라는 소문이 다 퍼지고 음해성 소문이 떠돌았음에도 별다른 조치가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와 더불어 당시 지구대 순찰차 조장이었던 A 경위는 한 달 뒤 또 다른 사건을 겪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말 A 씨는 112상황실로부터 등산로 입구에 ‘방치 승용차가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 차적 조회 결과 지역 주민 소유를 확인한 A 경위는 김해시에 이를 알린 후 출동하지 않았다. 그러나 다음 날 해당 차에서 자살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이 불거지자 징계를 받은 B 경사는 A 경위의 ‘신고미출동’을 직무유기로 경찰서 수사과에 고발했다. A 경위는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A 경위는 "당시 지구대장이 저에게 '너 때문에 경찰서 치안성과 꼴찌 된다. 너 때문에 피해 여경 조사받게 돼 2차 피해 입는다'며 책임을 전가했다"고 주장했다. A 경위는 징계와 함께 전보됐다.

그러나 사건 이후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문에 시달려 정신과 치료까지 받게 된 A 경위는 결국 1인 시위에 나섰다. MBN에 따르면, A 경위는 “제보자에 대한 인권 침해가 만발하고 이를 규제하기 위한 시스템은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며 “1인 시위를 결정하기까지 수많은 고민을 했으나 나를 믿어주는 후배들을 보고 용기를 얻어 다시는 나 같은 피해자가 없도록 나섰다”고 말했다. A 경위는 제대로 된 진상조사가 이뤄져 억울함이 풀릴 때까지 1인 시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A 경위의 소식이 퍼지자 네티즌들의 비난이 빗발쳤다. 동시에 A 경위의 시위를 응원하는 의견도 쏟아졌다. 한 네티즌은 “정작 비난받아야 할 사람은 가해자인데 그들은 두 다리 뻗고 편히 자겠지”라며 “감사원에서 제대로 조사해 여경의 억울함을 풀어주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성추행 갑질은 당연히 사라져야 한다”며 “저런 상사 때문에 일반 남자들이 전부 욕을 먹는 것”이라고 불만을 내비쳤다. 그는 “합당한 조치가 취해지는지 끝까지 지켜보겠다”며 “경찰이 저러면 국민들이 어떻게 신뢰하겠나”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