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박 정부 졸속 합의' 공식 사과
상태바
문 대통령,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박 정부 졸속 합의' 공식 사과
  • 취재기자 윤민영
  • 승인 2018.01.05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오찬 간담회서 "쉽지 않지만 해결에 최선"...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에 재협상 촉구할 듯 / 윤민영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제1296차 수요집회가 지난해 8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가운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왼쪽)와 길원옥 할머니가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 더 팩트 남용희 기자, 더 팩트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여덟 분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고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문제 부실 합의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정숙 여사와 함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입원 중인 병원을 찾아 병문안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에 따라,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의 향후 대응 방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투병 중인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에게 정부가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MBC 뉴스에 따르면, 김복동 할머니는 문 대통령에게 “일본의 위로금을 돌려보내고 법적 사죄와 배상을 받아야 한다”며 “문제가 해결되도록 힘써 달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위안부 합의는 잘못됐고, 그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과거 정부가 공식 합의한 측면도 있어 쉽지 않지만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후 청와대에서 진행된 청와대 오찬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여덟 분을 초대해 피해 당사자 할머니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한국경제는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과거 한일 위안부 합의를 강력 비판하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께 고개 숙여 사과했다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피해 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견이 철저히 배제된 채 진행된 위안부 합의는 내용과 절차 모두 일방적으로 추진됐음을 비판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문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이용수 할머니는 문 대통령에게 “대통령께서 이 합의가 잘못됐다고 밝혀줘 후련하고 고마워서 펑펑 울었다”며 “대통령께서 이 문제는 해결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옥선 할머니는 “해방 이후 73년을 기다렸는데 (일본 정부는) 아직도 사죄를 하지 않는다”며 “대통령과 정부만 믿으니 사죄만 받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소식을 접한 시민들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로하며 문 대통령을 응원하는 분위기다. 대학생 윤지선(23, 서울시 노원구) 씨는 “마음 같아서는 일본이 위안부 문제 재합의를 거부한다면 면전에 대고 합의를 파기했으면 좋겠다”며 “그것이 국가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보호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 네티즌은 “일본 입장에서는 박근혜 정부와 공식 합의를 했기 때문에 거부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어떻게 보면 공식적인 합의를 한 상황이라 일본이 거절한다 해서 욕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 너무나도 억울하고 화가 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꼭 이 죗값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기존 한일 위안부 합의로는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파이낸셜뉴스는 문 대통령이 오는 기자회견에서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위해 역사문제에 대해 성의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는 방식으로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