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파기 가능성? 강경화 외교 “피해자인 할머니들 생각 듣겠다”
상태바
위안부 합의 파기 가능성? 강경화 외교 “피해자인 할머니들 생각 듣겠다”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12.2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에선 박근혜 정부 비판 세례…"왜 그런 합의를 해서 일을 어렵게 만드나" / 정인혜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외교부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사진: 더패트 제공).

우리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 제동을 걸면서 한일 관계가 격량 속으로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당사자인 피해자 할머니들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외교부 강경화 장관은 26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지난 2015년 12월 28일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가 피해자와 소통이 부족한 가운데 이뤄졌기 때문에, 향후 이 합의에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기존 입장을 바꿀 여지를 남겨둔 셈이다.

그간 강 장관은 위안부 TF를 구성해 위안부 합의의 배경 등에 대한 검증을 진행해 왔다. 해당 내용이 담긴 위안부 TF 결과보고서는 오늘(27일) 발표될 예정이다.

강 장관은 “위안부 TF가 초점을 맞췄던 부분은 (위안부) 합의가 나오기까지 피해자와의 소통이 충분히 이뤄졌는지를 위주로 봤다”며 “TF는 (피해자들과의 소통이) ‘상당히 부족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70%가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 합의, 피해자와 단체들이 흡족해하지 못한 이 합의를 정부가 어떻게 갖고 갈 것인가에 대해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이분(피해자)들과 소통할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는 TF 결과를 십분 수용하되, 피해자와 그들을 지원하는 단체 등과의 소통을 통해 (정부 방향을) 정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가 기본적으로 ‘인권’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 인권의 피해를 받은 당사자인 피해자 할머니들과 그분들을 수십 년 간 지원해 온 지원단체들이 있다”며 “그분들의 생각을 충분히 담아서 앞으로 나가야 한다. TF 검토 결과를 감안하고 피해자와 지원 단체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담아서 정부의 입장을 정립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소식에 국민들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직장인 신혜수(27, 부산시 동구) 씨는 “피해 당사자의 동의 없이 사과를 받는다는 게 말이 되나. 위안부 문제는 반드시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받아야 한다”며 “외교부는 지난 위안부 합의를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에서도 반응이 뜨겁다. 네티즌들은 한일 위안부 합의 전면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 비판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위안부 합의가 박근혜 정부 시절 도출됐다는 점에서다.

한 네티즌은 “박근혜 정부는 왜 그런 허접하고 굴욕적인 합의를 해서 다음 정부를 이렇게 곤혹스럽게 만드는 건지 모르겠다”며 “피해자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합의는 피해자에 대한 2차 폭력이지 합의가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네티즌들은 “할머니들 말씀 많이 들어주시길”, “좋은 결과 나오길 기대합니다”, “고작 10억 받고 졸속 처리에서 이게 웬 고생이냐” 등의 댓글을 남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