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 기자 폭행 사건, "기자 잘못" vs "오도된 여론" 누구 말이 맞나?
상태바
방중 기자 폭행 사건, "기자 잘못" vs "오도된 여론" 누구 말이 맞나?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12.18 05:0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시 영상 공개되자 일부 네티즌 "맞을 짓 했다" 주장...소속 언론사 "해당 기자 규칙 위반 없었다" 반박 / 정인혜 기자
한국의 사진기자가 지난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이동 중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당해 쓰러져 있다(사진: 청와대 사진단, 더팩트 제공).

문재인 대통령 방중 일정을 취재하던 청와대 출입 기자들이 중국 측 경호원에 집단 폭행당한 사건을 두고 여론이 반전되고 있다. 당시 상황을 담은 영상이 공개된 뒤 일부 네티즌들이 기자들에게 비판의 화살을 쏘고 있다. 

하지만, 폭행 피해 기자들이 소속된 언론사는 일부 네티즌들이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내용에 입각해 근거 없는 주장을 퍼뜨리는 것은 문제라는 입장을 보였다. 언론학자들도 이같은 편향적 여론의 유포에 우려를 보이고 있다. 

사건은 지난 14일 ‘한중 경제 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발생했다. 이날 문 대통령을 근접 취재하던 매일경제, 한국일보 사진 기자가 중국 경호 인력들에게 제지, 집단 구타당했다. 폭행당한 기자들은 눈 주위 뼈가 함몰되는 등 중상을 입었다. 사건이 보도된 직후, 한국은 난리가 났다. ‘굴욕 외교’라는 비판도 거세게 따라붙었다.

그러나 이튿날 당시 상황을 촬영한 영상이 유포되면서 여론은 반전 기류를 탔다. 공개된 영상에는 우리 측 기자로 보이는 사람들이 경호원들의 멱살을 잡고 몸싸움을 벌이는 장면이 담겼다.

방중 취재 기자 폭행 사건 소식을 다룬 기사에 달린 네티즌 댓글(사진: 네이버 캡처).

당시 현장에 있었다는 네티즌들의 증언도 이 같은 비판 여론에 힘을 실었다. 한 네티즌은 “청와대 측 경호원들이 제지를 하는데도 사진을 찍겠다고 난리를 부리는 통에 현장이 엉망진창이었다”며 “기자 폭행이 아니라 경호 가이드라인을 무시하고 들이댔으니 이건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제압을 했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해당 네티즌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그의 설명이 공개된 영상과 비슷한 내용이라는 점에서 상당수 네티즌들은 그를 신뢰하는 모양새다.

해당 언론사의 사과와 기자에 대한 징계를 촉구하는 글도 다수다.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문재인 대통령 방중 물의 일으킨 기자에게 구상권 청구’라는 청원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기자가 폭행당한 것을 가지고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며 “가이드를 잘 안 지켜서 경호 인력에게 제지당한 것인데, 이에 대해 국가가 손해배상이나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 (폭행 당한 기자들은) 피해자가 아니라 가해자”라고 말했다. 해당 청원에는 하루만에 2600명 이상이 동의했다.

'문재인 대통령 방중 일정 중 물의를 일으킨 기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라'는 내용의 청원(사진: 청와대 청원 페이지 캡처).

이 밖에도 "해외 수행 기자단 제도를 폐지해 달라", "적폐 기자들 처벌하자", "가이드라인 어긴 기자들에게 책임 물어야 한다" 등의 청원도 있다.

국민들이 이 같은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언론에 대한 불신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기자 폭행 관련 보도가 이어지는 것을 두고 ‘기자단 카르텔’이라고 칭하는 사람도 있다.

직장인 김모(43) 씨는 “이번 사건에 대해 국민 여론이 극도로 나빠지는 것에 대해서는 기자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극성 문재인 지지자들만의 의견이라 치부하는 기사도 나오던데, 그동안 언론이 어떻게 해왔으면 국민들의 인식이 이렇게까지 차가워졌는지 스스로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폭행 피해 기자들이 소속된 언론사들의 입장은 다르다. 소속 기자가 폭행당한 매일경제는 '기자가 규칙 위반? 사실 아냐...6가지 팩트 체크' 제하의 기사에서 "청와대 사진기자단을 대표해 '풀(pool)기자'로 활동하던 매일경제신문 기자가 정상적인 취재 활동 중 중국 측 경호원들에게 폭행당한 사고가 발생한 뒤 네티즌들이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내용에 입각해 근거 없는 주장을 하는 경우가 속속 생겨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일경제는 이 기사에서 "기자가 청와대 출입기자증과 당일 행사장 취재허가증인 중국어 비표를 제시하며 항의했지만 경호원들은 다짜고짜 기자를 끌고 가 양팔을 제압하고 얼굴을 구타했다"며 "폭행은 기자가 쓰러진 뒤에도 이어졌고, 구둣발에 맞은 기자의 눈과 코 주위가 골절됐다"고 주장했다. 이 모든 상황은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와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도 지켜보고 있었다는 것. 

매일경제는 또 "일부 네티즌들은 '기자들이 경호 라인을 넘어 취재하다 화를 자초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을 확인해보면 전혀 근거 없는 추측"이라고 강조했다. 

김창룡 인제대 교수(신문방송학)도 미디어오늘 17일자에 실린 기고문에서 "청와대 카메라 풀단의 기자들이기 때문에 이들은 다른 기자들을 대표하여 사진을 찍어 서비스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며 "취재가 공식적으로 허용된 비표를 제시했는데도 제지당하고 구타까지 가해졌다면 그것은 중국 경호원 측의 과잉 경호, 불법 구타 행위로 비판받아야 한다"고 중국 경호원들의 과잉 행동을 나무랐다.

김 교수는 또 "한국 언론의 신뢰가 떨어지고 국내에서 비난받는다고 해서 이런 명백한 잘못에 대해조차 '아무도 동정하지 않는다'는 식은 언론 자유를 위험에 빠트리고 카메라 기자들의 역할을 부정하는 일"이라며 일부 여론의 편향적 흐름에 우려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jj 2017-12-18 07:12:21
과잉경호라 해도 멱살잡고 반항하면 쓰나.
출입증은 당신 취재의 편의를 준거지, 경호를 무시하는 특권은 아니다.
그나저나 멱살 잡기전 영상도 공개하라.

psdol 2017-12-18 06:26:57
기사를 바르게 독자들에게 전달할 의무가 기자에게 있음을 잊은지 가 오래된것 같다 특종 시간마다 내보내야하는 직업인의기자들이 실수는다반사
이겠지만 이것을 걸러고 교육하고 감독해야할자들이 돈 권력 이권과개입하는작태때문에 기자들이
더욱극성스러워 지는건 아닌지 독자로서 둘다
씁쓸하다 잘못다해야하나?잘된일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