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채용비리 이 정도일 줄이야...2000여 건 적발, 143건 징계
상태바
공공기관 채용비리 이 정도일 줄이야...2000여 건 적발, 143건 징계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12.09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채용비리 전수 조사 결과 발표...부정 행위·서류 조작 수두룩, 절차도 없이 특정인 입사시켜 / 신예진 기자
정부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 조사 결과 공공기관에서 2000여 건이 넘는 채용비리 지적사항이 나타났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최근 공공기관 채용비리 사실이 수면 위로 떠오르자, 정부가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을 상대로 채용 비리 전수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부 기관에서 선발 인원 변경 등 2000건이 넘는 지적 사항이 드러났다.

정부는 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공공기관 채용비리 점검 관련 관계 부처 회의'를 열고 '채용비리 특별 점검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 275개 기관의 채용 과정 전반을 조사한 것이다.

이번 부처별 전수 전검 결과, 총 2234건의 지적 사항이 새롭게 드러났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유형별로 위원 구성 부적절 527건, 규정 미비 446건, 모집 공고 위반 227건, 부당한 평가 기준 적용 190건, 선발 인원 변경 138건이 나왔다. 이 중 부정행위 지시 및 서류 조작 등의 직접적인 채용비리 혐의도 상당수 발견됐다. 특히 일부 기관은 청탁을 받고 특정인을 채용 절차 없이 입사시키기도 했다.

정부는 2234건 중 구체적인 비리 혐의가 드러난 서류 조작, 부정 지시 등의 혐의 143건에 대해서는 관련자 문책 및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23건은 수사를 의뢰했거나 의뢰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채용 비리 신고 센터에 접수된 290건의 제보에 대해서는 사실 관계 확인 등 후속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 중 21건에 대해서는 이미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공공기관 채용의 민낯이 드러나자 국민들은 분개하고 있다. 직장인 박이진(27) 씨는 “힘들게 입사해 주위를 둘러보면 능력도 없는 애들이 팀장이라고 앉아있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저런 사람들 때문에 나라의 한 구석이 썩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열을 올렸다. 박 씨는 “신입들이 들어오면 낙하산은 금방 구별한다”며 “채용 비리 입사자는 채용 취소하고 고발하길”이라고 덧붙였다.

한 네티즌은 “힘들고 지친 취준생들 사기 저하시키는 인간들 다 잡아내고 싶다”며 “공정하라고 공공기관인데 사기업보다 더 썩으면 어떡하나”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공기업은 아무리 학력 좋고 인성 좋아도 빽 없으면 못 들어가는 곳으로 유명하다”라며 “억울하게 탈락한 지원자들이 제일 불쌍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 채용 비리 특별 대책 본부 본부장을 맡은 김용진 2차관은 “적발된 내용의 상당수는 채용 절차상 흠결이거나 제도적으로 보완할 사안이었다”며 “부정 지시나 청탁, 서류 조작 등 채용 비리 혐의가 높은 사례도 다수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이어 “이번 특별 점검이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근절할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제보를 부탁드리며 제보된 사안은 신속하게 조사해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