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 받았으면 동대구역서 할복" 최경환, 세번 째 검찰 소환 불응
상태바
"뇌물 받았으면 동대구역서 할복" 최경환, 세번 째 검찰 소환 불응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12.05 19: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안 본회의 표결 때문에 출석 어렵다" 통보...검찰, 오늘 오전 재소환 통보 / 신예진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린 6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 후보자에게 질문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검찰이 국회 일정을 이유로 검찰 출석에 불응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재출석을 요구했다. 최 의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 양석조 부장검사는 5일 "오늘 출석하지 않은 최경환 의원에게 내일(6일) 오전 10시 소환을 다시 통보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당초 5일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최 의원은 예산안 표결 참석을 이유로 소환 예정 시간 직전 검찰에 불출석 의사를 전달했다.

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당 원내 지도부가 오늘 11시 국회 본회의에서 예산안 표결이 있을 예정이니 반드시 참석해 표결 후 검찰에 출석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당 원내 지도부도 검찰에 이와 같은 요청을 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저는 오늘(5일) 본회의 표결 종료 즉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의 검찰 소환 조사 불출석은 처음이 아니다. 최 의원은 지난 11월 28일에도 검찰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은 바 있다. 당시 최 의원은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 협조하기 어렵다”며 버텼다. 검찰은 바로 하루 뒤인 29일로 다시 소환 일정을 다시 통보했고, 최 의원은 “12월 5~6일로 일정을 조정해 주면 검찰에 출석해 성실히 수사받겠다”고 요청했다. 검찰이 이를 수용해 5일 오전 10시로 일정을 정했지만, 결국 최 의원은 세 번째 불응한 것.

한편, 최 의원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 원을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최근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최 의원에게 지난 2014년 10월쯤 특활비 1억 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또,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이를 시인하는 자수서도 확보했다. 검찰은 국정원 예산 편성 문제와 관련해 일종의 로비 개념인 대가성이 있는 뇌물로 보고 있다.

뇌물 의혹에 최 의원은 국정원에서 어떤 금품도 받은 적이 없다며 “터무니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최 의원은 최근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동대구 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며 극단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정당당 2017-12-06 17:09:41
영도다리에서 빠져 죽겠다는 국민들에게 말하고 지키지 않고
손가락에 장을 지진다고 해놓고도 손가락에 장을 지지지 않는것들이 무슨 말을 못하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