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부지에 장비 실은 차량 진입하자 주민·시민단체 격렬 저항
상태바
사드 부지에 장비 실은 차량 진입하자 주민·시민단체 격렬 저항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11.21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기지 시설공사용 차량 50여 대 반입...경찰 강제 해산 나서 주민 20여 명 부상 / 신예진 기자
지난 4월 29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광장의 경고! 촛불 민심을 들어라, 23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사드반대 손피켓을 들고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국방부가 21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공사 차량과 장비를 반입하려는 과정에서 경찰과 성주 주민, 시민단체 등이 충돌했다. 이로 인해 최소 주민 20명이 다치고 1명이 연행됐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날 국방부는 사드 기지 내 난방시설 구축, 급수관 매설, 저수·오수처리 시설 교체 등을 위해 덤프트럭과 2.5톤 트럭 등 50여대의 중장비와 차량을 기지에 반입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주민과 시민단체는 사드 기지로 향하는 유일한 통로인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 다리 위에서 컨테이너와 자동차로 길을 막고 “폭력 경찰 물러가라”는 구호를 외치며 저항했다.

오전 9시 16분쯤 경찰은 62개 중대, 5000여 명을 동원해 강제 해산을 시작했다. 경찰은 해산에 앞서 진밭교 5∼6m 아래에 에어 매트를 깔아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이 때 현장에 있던 주민을 포함한 사드 반대 측 150명은 강하게 저항했다. 일부 주민들은 자동차에 몸을 묶거나 끈으로 인간 사슬을 만들어 버텼다. 그러나 경찰의 강제 해산은 빠르게 진행됐다.

경찰의 강제 해산이 끝나자, 국방부는 공사 장비·자재를 실은 덤프트럭과 1톤·2.5톤 트럭, 트레일러 등 50여 대를 사드 기지로 들여보냈다. 국방부는 "최근 기온 저하로 사드 기지의 장병 동계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한 보완 공사를 늦출 수 없다고 판단해 오늘 최소한의 필요 장비와 자재를 투입했다"고 밝혔다.

소성리 주민들은 지금까지 한국군의 일반 공사 자재 반입은 허용해왔다. 하지만 대규모 공사를 위한 장비와 자재 반입은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소성리 종합상황실 측 관계자는 “국방부가 사드 발사대 등을 임시 배치했는데, 너무 많은 병력을 배치해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며 “부지 조성도 되지 않은 곳에 대규모 병력을 주둔하는 것은 비정상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경찰과 주민 및 시민단체 회원들의 대치로 일부 주민이 상해를 입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모여 만든 ‘소성리 종합상황실’은 경찰의 강제 해산으로 최소 20여 명의 시위자가 다쳐 일부는 병원, 집, 마을회관으로 갔다고 밝혔다. 피해자 숫자는 아직까지 정확히 집계되지 않고 있다.

반면, 경찰은 주민들과 별다른 충돌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경찰은 경향신문을 통해 “흥분한 일부 주민들이 ‘사드 반대’ 등을 외치며 장비 반입 등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서로 밀치다 넘어지기도 했다”면서 “경찰 해산 과정에서는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의 연대체인 ‘사드저지전국행동’은 지난 20일 ‘사드 운용 위한 공사 장비 반입 시도 중단하라’는 성명 내고 비판을 쏟아냈다. 해당 단체는 “전략 환경영향평가를 회피하기 위해 주한미군에 부지를 쪼개서 공여하고, 그를 바탕으로 이뤄진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는 명백한 불법”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강조해온 절차적·민주적 정당성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드 가동과 병력 운용을 위해 대규모 장비 반입 작전까지 강행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