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카', '시샤' 등 물담배, 대학가 새 풍속도로
상태바
'후카', '시샤' 등 물담배, 대학가 새 풍속도로
  • 취재기자 도근구
  • 승인 2013.12.13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에 해롭기는 마찬가지...판매루트는 대부분 불법

부산 경성대학교 인근 대학타운에 자리 잡은 A 레스토랑에는 평일 저녁임에도 많은 대학생들이 몰려 있다. 그곳에서는 눈길을 끄는 장면이 펼쳐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몇몇 사람들이 생소하게 생긴 기구를 이용하여 연기를 들이마시는 모습이었다. 기구에 담뱃가루를 넣고 긴 호스로 연기를 들이마시는 그들은 소위 물담배를 피는 중이었다.

우리가 흔히 물담배라 부르는 이것은 후까(Hookah), 혹은 시샤(Shisha)라고 한다. 물담배는 500년 전 인도에서 중동지역으로 전해져 현재는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지역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젊음의 상징인 홍대 유흥가에서 전파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전국적으로 이를 판매하고 이용하는 곳이 늘고 있다. 물 담배는 기본이 1만원 가량이며 향과 색 등에 따라서 요금이 추가된다.

A 레스토랑에서 물 담배를 피고 있던 대학생 김모(23) 씨는 “사과, 딸기, 살구, 박하 등등 여러 가지 향 종류가 있어서 특이하고 이색적이에요. 자주는 아니더라도 친구들 끼리 와서 가끔 피곤 해요”라고 말했다.

▲ 한 대학생이 물 담배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 도근구 취재기자)

인도에서 해외인턴 중에 잠시 귀국한 사회 초년생 양모(29) 씨는 “인도에서 일하면서 가끔 물 담배를 했어요. 제가 한국에서 대학 다닐 때는 이런 곳은 없었는데, 한국에도 물담배가 있다니, 신기하네요”라고 말했다. 그는 “물담배는 연기가 유리병의 물을 거치게 돼서 연기량도 일반 담배보다 적고, 피고 나면 입안도 향 때문에 개운해져요”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인(WHO)가 2005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물 담배는 일반 담배와 똑같이 해로우며, 개피로 나눠 피는 일반 담배와 달리 물담배는 지속적으로 여러 개피를 연달아 피는 효과가 있으므로, 30분 이상 물담배를 오래 흡연하면, 유해 연기량은 일반 담배의 100~200배에 달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하지만 양 씨처럼 젊은이들은 물담배의 위험성을 모르고 즐기고 있는 것이다.

경성대 대학타운의 다른 B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점원 최모(27) 씨는 “시샤가 담배인 줄은 알지만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요. 술로 치자면 무알콜 술처럼 생각하는 것 같아요. 업소들도 물담배의 해로움은 별로 알려주지 않아요”라고 말했다.

한편, 담배사업법 13조에 따르면, 물담배도 담배에 포함되며, 담배수입업자는 자치단체에 등록하도록 돼 있다. 따라서 일반 레스토랑들은 지방자치단체에 등록된 담배수입판매업자로부터 물담배를 구입해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부산의 경성대 앞에서 물담배를 판매 중인 레스토랑은 세 곳 정도이며, 그 중 어느 곳도 자치단체에 등록된 곳에서 물담배를 구입하는 곳은 취재 결과 아무 데도 없었다. 연합뉴스는 2013년 11월 1일자 보도에서 물 담배 수입판매업자로 등록된 곳은 전국에서 대전 지역의 한 곳 뿐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최근 부산에서 인도 음식점을 개업한 임모(48) 씨는 “인도 풍으로 가게 인테리어를 꾸미다보니 인도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물담배를 판매하게 되었다. 비슷한 가게를 운영하는 지인에게서 물담배 재료는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물담배는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사진: 취재기자 도근구)

이뿐만이 아니다. 물담배는 기구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담배 재료만 있다면 재사용이 가능하다. 여러 사람이 중복 사용해서 위생 문제도 있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하여 성인이 아닌 청소년들도 손쉽게 물담배 기구와 재료를 얻을 수 있다.

물담배는 이러한 여러 부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관련 당국은 이에 대해 별다른 단속 및 제제를 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