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청문회'된 부산시 국감...'다이빙벨' 관련 김기춘과 통화 인정, 사과는 거부
상태바
'서병수 청문회'된 부산시 국감...'다이빙벨' 관련 김기춘과 통화 인정, 사과는 거부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10.25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잇단 사과 요구에도 서 시장 "부산국제영화제 파행에 내 잘못은 없다" 버티기 / 신예진 기자
지난 11일 남포동 BIFF광장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전야제에 참석한 서병수 시장이 내빈들과 인사하고 있다(사진: 영상기자 성민선).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BIFF) 당시 영화 <다이빙벨> 파문의 배후엔 김기춘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의 압박이 있었다는 ‘외압’ 의혹이 또 불거졌다. 서병수 부산 시장이 김 전 실장과의 전화 통화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 <다이빙벨>은 세월호 구조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다.

2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부산광역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BIFF 파행을 놓고 서 시장 비판에 열을 올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부산영화제 사태는 당시 정권에서 기획하고 부산시가 협력한 결과”라며 “2014년 영화제 시작 전에 당시 김기춘 실장이 서 시장에게 전화한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고 했다.

이는 지난 6월 김 전 실장 및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에 대한 재판에서 “김기춘 실장이 <다이빙벨>의 상영을 막기 위해 서병수 시장에게 직접 전화했다”는 송광용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증언을 확인하기 위한 것.

이 의원의 질문에, 서 시장은 김 전 실장의 전화를 받았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다이빙벨>과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서 시장은 “<다이빙벨> 상영을 막으라는 지시 전화가 아니라 정치적 논란을 우려하고 걱정하는 전화였다”고 해명했다. 이어 “부산시는 영화제를 훼손할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전화를 받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송 전 수석의 증언 내용을 부인한 셈이다.

그러자 이 의원은 “걱정과 우려를 하는 통화는 했지만, 상영을 막으라는 지시를 받은 적은 없다는 서 시장의 답변은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비겁한 변명”이라며 “청와대까지 나서 당시 특정 영화의 상영을 막고 서 시장이 이에 충실히 협력했음이 드러난 만큼 정치적 책임을 피할 수 없으며, 부산시민이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서 시장을 질책했다.

영화 <다이빙벨>을 둘러싼 외압 논란에 직장인 김현지 씨는 “<다이빙벨>을 봤는데 전혀 정치와 관련된 영화가 아니었다”며 “도대체 뭐가 무서워서 영화 상영을 막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씨는 “하루 빨리 적폐 청산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한편, 이날 서병수 부산 시장은 부산국제영화제 사태와 관련해 사과하지 않겠다고 버텼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헌법 22조 학문과 예술에 대한 자유를 위반한 서 시장이 부산국제영화제와 영화인들의 사과에 요구 응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표 의원의 질문에 서 시장은 “공개 사과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잘못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이 없다”며 “현재 상황에서는 일부 제작자, 감독들, 영화인들이 (영화제에) 참여만 하면 문제는 다 해결된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서 시장은 또 “눈에 보이고 들리는 것만이 진실이 아니다”라며 표 의원의 문제 제기를 일축했다.

서 시장에 대한 청문회와 다름없었던 이날 부산시 국정감사를 지켜본 국민들은 분노를 표했다. 부산 시민이라는 한 네티즌은 “부산국제영화제를 망친 주범은 누가 뭐래도 서병수”라며 “부산 시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격분했다. 그는 “영화제와 관련해 ‘내 잘못은 아니지만 죄송하다’라고 해도 화가 풀리지 않을 것 같은데, 목이 참 뻣뻣한 것 같다”고 비꼬았다.

이 외에도 네티즌들은 “내년 시장은 누구를 뽑지?”, “서병수 시장이 그럴 분이 아니다”, “사과할 깜냥이면 그런 행사를 하지 않았을 것”, “재선 가능할까?” 등 다양한 댓글을 남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