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치 보복' 발언에 대다수 국민은 공감 못 해…10명 중 7명 "적폐 청산"
상태바
박근혜 '정치 보복' 발언에 대다수 국민은 공감 못 해…10명 중 7명 "적폐 청산"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10.17 07: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여론조사연구소 조사 결과, 국민 72.7% "불법과 부정 바로 잡기 위한 것" / 정인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10일 제78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중앙 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박근혜 전 대통령이 추가 구속영장 발부에 대해 ‘정치 보복’이라고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지만 대다수 국민들은 이에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 심리로 열린 속행 공판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이 재판 도중 직접 발언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오늘은 저에 대한 구속 기한이 끝나는 날이었으나 재판부는 검찰 요청을 받아들여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했다”며 “이제 정치적 외풍과 여론의 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란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구속 연장 결정에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변호인단이 모두 사임했다는 소식도 전했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은 ‘정치 보복’이라는 표현을 입에 올렸다. 박 전 대통령은 “저를 믿고 지지해주는 분들이 있고 언젠가는 반드시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 믿는다”며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 보복은 제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소식을 접한 대다수 국민들은 충격에 빠졌다. 박 전 대통령이 아직도 본인의 과오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비쳐졌기 때문이다. 직장인 정진형(41, 부산시 강서구) 씨는 “정치보복이 아니라 자업자득이라고 표현하는 게 맞다. 아직도 공주 근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아 정말 기가 차다”며 “본인이 구속될 당시에 법무부 장관이 누구고 대법원장이 누구였는지도 모르는 것 같다”고 날을 세웠다.

네티즌들의 반응도 이와 비슷하다. 이날 관련 소식을 다룬 기사에 달린 댓글에는 박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봇물을 이뤘다. 네티즌들은 “저런 사람이 대통령이었다니 정말 참담한 심정”, “진짜 완전체네”, “자기가 잔다르크인줄 아는 모양”, “살다 살다 저런 인간은 처음 본다”, “범죄 처벌과 보복을 구분하길 바란다”,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고 읽었을 듯” 등의 댓글을 남겼다.

이 같은 국민들의 반응을 뒷받침하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지난 15일 한국사회여론조사연구소가 발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적폐 청산 논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과거 정권에 맞춘 정치 보복 성격의 수사이므로 중지해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한 사람은 전체의 24.5%에 불과했다. 

반면 “불법과 부정을 바로 잡기 위한 것으로 엄중하게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는 의견은 72.7%로 나타났다.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박 전 대통령의 수사를 ‘적폐 청산’이라고 보고 있는 셈이다.

해당 여론조사는 지난 13~14일 이틀간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3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이며 응답률은 13.4%다.

한편 박 전 대통령 변호인단이 전원 사임하면서 오늘(17일)로 예정된 재판은 열리지 않게 됐다. 재판부는 변호인단에 사임 의사 재고를 당부한 뒤 오는 19일에 재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덕이 2017-10-17 07:19:52
정치보복 입니다 누가봐도 쳇봐퀴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