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블랙리스트’ 피해자 황석영·김미화, 피해 조사 신청서 접수
상태바
'MB 블랙리스트’ 피해자 황석영·김미화, 피해 조사 신청서 접수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09.26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석영 "국정원 직원이 정부 비판 말라 협박했다"...원세훈 '블랙리스트 조사' 받으러 오늘 검찰 소환 / 신예진
이명박 정부가 만든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방송인 김미화 씨와 소설가 황석영 씨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에 피해 조사 신청을 했다. 사진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MB 블랙리스트'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김미화 씨가 들어서는 모습(사진: 더 팩트 제공).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소설가 황석영(74) 씨와 방송인 김미화(53) 씨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피해 조사 신청을 했다. 이날 이들을 포함한 블랙리스트 피해자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 전 원장 등을 검찰에 고소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황석영 작가와 김미화 씨는 25일 오전 서울 KT 광화문 지사에 있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사무실을 직접 찾아 조사 신청서를 제출한 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명박 정부 블랙리스트 피해자가 진상조사위에 조사 신청을 한 것은 두 사람이 처음이다.

이날 황 작가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개적인 조사 신청 이유를 밝혔다. 황 작가는 "정권이 바뀌었다고 이런 이야기를 앞에 나와서 하는 것이 굉장히 쑥스러운데 젊은 문화인들이 지난 겨울 촛불시위 때 텐트를 치고 과거 여러 가지 억압에 대해 항의하는 모습을 보고, 제가 겪은 일들을 나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하고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자리에 서게 됐다"며 "나의 역할이 진상조사위에 힘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황 작가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협박받은 경험도 증언했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황 작가는 이날 진상조사위에 과거 방북 혐의를 조작해 온라인에 배포한 배후, 해외 도서전에 자신을 배제한 경위, 검찰이 자신의 금융 거래 정보를 파악한 이유 등을 밝혀 달라고 요청했다.

그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은 2010년 광화문 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황 작가에게 정부 비판을 이어간다면 큰 망신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2011년 희망버스 동참과 대선 기간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 후 국정원의 모함이 극에 달해 당시 인터넷으로 자신에 대한 루머를 유포하기도 했다고. 당시 자신과 관련한 루머는 ‘황석영이 쓴 광주항쟁 기록은 북한 책을 베낀 것, 황석영이 작사한 <임을 위한 행진곡>은 김일성의 지령을 받아 공작금을 받고 영화와 함께 만든 것’ 등이라고 황 작가는 말했다. 

황 작가와 함께 조사 신청을 한 방송인 김미화 씨도 지난 정부의 행태에 대한 비판을 아끼지 않았다. 김 씨는 “검찰 참고인 조사를 받기 전까지는 그렇게 화가 나진 않았다”며 “참고인 조사를 받으면서 국정원이 작성한 저에 관한 굉장히 많은 서류를 보면서 국가가 거대한 권력을 위해 개인을 사찰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매우 불쾌하고 화가 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씨는 특히 사찰 문건을 확인하고 극도의 불쾌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그는 국정원 자료들에 ‘특정 인물에 관해서 계속 관찰하고 보고하라’는 노골적인 내용이 담겨있었다고 증언하며 “서류들을 보고 나서는 정말 기가 막히고 과연 이것이 내가 사랑했던 대한민국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토로했다. 그는 “그 사찰 문건의 맨 끝에 ‘김미화, 수용 불가’라고 적혀있다”며 “여러 방송사부터 방송사 간부, 경제인협회, 방송 관련 단체, 광고사, 정부 유관 기관들, 지방 행사까지 김미화의 모든 활동을 못하도록 한 정황이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날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블랙리스트'에 올라 차별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피해 문화예술인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 전 원장 등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에 관여한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소했다. 혐의는 국정원법 위반과 형법상 강요 혐의 등이다.

온라인에는 네티즌들의 지지 발언이 이어졌다. 김미화 씨의 라디오를 즐겨들었다는 한 네티즌은 “내 퇴근길을 책임져주던 분이었는데 안타깝다”며 “앞으로는 김미화 씨가 상처받는 일 없이 즐겁게 일했으면 좋겠다”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힘들겠지만 절대 포기하지 말고 관련자들의 죄를 물어 잃어버린 권리를 찾아야 한다”며 응원의 말을 전했다.

일각에서는 이제라도 국가가 이들에게 피해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학생 박지원(24) 씨는 “블랙리스트 피해자들은 국가 권력의 감시와 차별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막대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었다”며 “국가가 손해를 보상하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정원이 주도한 이명박 정부 블랙리스트 파문이 이어지는 가운데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오늘 검찰에 소환된다. 검찰은 현재 원 전 원장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운영한 민간인 댓글부대를 이끈 책임자로 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검찰은 원 전 원장을 상대로 문화계 및 방송사 블랙리스트와 관제 시위 등도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원 전 원장은 지난달 30일 '국정원 댓글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에서 징역 4년과 자격 정지 4년을 선고받아 법정 구속된 상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